기사 메일전송
마포구, ‘흙한줌 푸마시 봉사단’ 발대…농가 일손 돕기와 수확물 기부 시작
  • 엄주일 기자
  • 등록 2025-09-09 09:17:51

기사수정
  • 구민광장에서 발대식 개최, 자원봉사자 20명 참여
  • 농작물 수확 후 마포복지재단 통해 지역사회 기부
  • 9월부터 10월까지 상생형 봉사활동 이어갈 계획

마포구가 ‘흙한줌 푸마시 봉사단’을 출범하고 농가 일손 돕기와 수확물 기부를 연계한 특화 자원봉사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마포구 `흙한줌 푸마시 봉사단`과 기념촬영하는 박강수 마포구청장.

서울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9월 8일 오전 마포 구민광장에서 「흙한줌 푸마시 봉사단」 발대식을 열고, 농가 일손 돕기와 지역사회 나눔을 결합한 봉사활동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흙한줌 푸마시 봉사단’은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와 봉사를 희망하는 구민을 연결해 파종기와 수확기 농작업을 지원하고, 수확한 농산물을 지역사회에 기부하는 상생형 자원봉사 프로그램이다.

 

발대식에는 화훼와 농작물 재배에 관심 있는 자원봉사자 20명이 참석했으며, 행사 종료 후 경기도 고양시 행주외동 109-1 농장으로 이동해 잡초 제거, 농작물 수확 및 선별 등 현장 활동을 진행했다.

 

봉사자들은 직접 흙을 만지고 땀을 흘리며 농가를 돕는 동시에, 수확물이 지역 주민의 식탁으로 전달되는 과정을 경험했다.

 

이번 봉사에 참여한 한 구민은 “흙을 만지며 함께 땀 흘리니 보람이 크다”며, “수확물이 누군가의 밥상에 오르게 된다고 생각하니 단순한 봉사를 넘어 진짜 나눔을 실천한 것 같아 뿌듯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마포구는 9월 활동에 이어 오는 10월에도 봉사단을 운영해 농가 수확기를 지원하고, 수확된 농산물은 마포복지재단을 통해 기부될 예정이다.

 

박강수 구청장은 “푸마시 봉사단은 우리 선조들의 상부상조 전통을 오늘날 봉사로 이어가는 뜻깊은 활동”이라며, “봉사자들의 손길이 농가의 어려움을 덜고, 수확물이 이웃의 식탁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지역 곳곳에 퍼지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구는 앞으로도 지역사회 수요를 기반으로 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하고, 주민 주도의 봉사 활동을 통해 따뜻한 공동체 문화를 확산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영등포구, 소상공인·중소기업 ‘공유재산 임대료’ 30% 감면 영등포구가 경영난을 겪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공유재산 임대료를 30% 감면하는 지원책을 시행한다.서울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는 최근 ‘공유재산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임대료 감면 범위가 기존 ‘재난 피해’에서 ‘지역 경제위기 극복’으로 확대됨에 따라, 지역 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부담 완화...
  2. 용산구, 여성이 안심할 수 있는 도시 만든다…민·관·경 합동 안전 캠페인 전개 서울 용산구(구청장 박희영)가 여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도시 환경 조성을 위해 민·관·경의 힘을 모았다.용산구는 지난 10월 24일 저녁 7시, 세계여성폭력추방주간(11월 25일∼12월 1일)을 앞두고 이태원 퀴논거리와 세계음식거리 일대에서 `여성이 안전한 도시 만들기` 민·관·경 합동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3. 금천구청 여자탁구단 송마음, 제106회 전국체육대회 단식 3위 입상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제106회 전국체육대회에서 금천구청 여자탁구단 송마음 선수가 여자 일반부 개인전에서 3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금천구청 여자탁구단은 10월 17일부터 23일까지 부산광역시 기장체육관에서 열린 체육대회에서 일반부(개인전, 단체전)와 일반부 혼합복식 서울시 대표로 출전해 개인전 부문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
  4. 광주시, 10개국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와 한국무역협회 광주전남지역본부(본부장 이동원)는 28일 홀리데이인광주호텔 컨벤션홀에서 `해외바이어 단체 초청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이번 수출상담회에는 로컬푸드를 간편식으로 가공·제조하는 케이(K)-푸드(FOOD)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수출상담 152건, 100만달러 상당 수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
  5. 하나은행, 글로벌자산관리센터 통해 국내 최초로 국경 없는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 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은 지난 23일 서울 삼성동 Place1에 글로벌자산관리센터(Global Wealth Management Center)를 오픈했다고 밝혔다.국내 최초로 오픈한 글로벌자산관리센터는 자산의 글로벌 재배치가 본격화되는 흐름에 맞춰 국내를 넘어 전 세계를 아우르는 글로벌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글로벌자산관리센터에는 신탁 컨..
  6. 면목동 174-1 신속통합기획 확정…중랑천변에 970세대 新 주거단지 조성 서울시가 중랑구 면목동 174-1 일대 재개발사업의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다. 최고 35층, 약 970세대 규모로 조성되는 이번 사업은 면목8구역(1,260세대)과 연계해 중랑천변의 활력을 더하는 새로운 주거단지로 재탄생할 전망이다. 시는 주민센터 복합청사 이전, 생활가로 조성, 사업성 개선 등으로 면목5동 일대의 주거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7. SPC 커피앳웍스, 독도의 날 맞아 `독도 블렌드` 선보인다 SPC그룹이 운영하는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커피앳웍스가 `독도 블렌드`를 오는 25일 한정 출시한다.이번 신제품은 독도의 날(10월 25일)을 기념해 우리땅 독도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전하기 위해 기획됐다.`독도 블렌드`는 콜롬비아 오렌지 버번 원두를 베이스로 에티오피아와 인도네시아 원두를 블렌딩해 완성했다.깊..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